렌딩사이언스 P2P투자 플랫폼 리뷰

렌딩사이언스 P2P투자 플랫폼 리뷰

개인 부동산담보 투자상품만 취급하는 P2P투자 플랫폼

추천 대상

  • 개인 부동산담보 상품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

비추천 대상

  • 자세한 공시지표를 원하시는 분

Editor's Rating

3.5/5.0

렌딩사이언스는 개인 부동산담보 대출 투자상품만 취급하는 P2P투자 플랫폼 입니다. 2016년 말에 설립되어 운영을 시작한지 꽤 되었지만 아직 700개 정도의 투자상품만 기획하여 큰 대출실적을 기록하지 못 했습니다. 더불어 플랫폼의 평균 수익률을 수시로 갱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투자하기 고민되는 플랫폼 입니다.

렌딩사이언스 정보세부사항
포트폴리오 주요구성개인 부동산담보
이용료연 1.20%
연 평균수익률14.2%로 공시되어 있으나 갱신되지 않음
연체율2.02%

렌딩사이언스의 규모

렌딩사이언스의 월평균대출액은 27억원 입니다. 월평균대출액은 P2P투자 플랫폼의 플랫폼의 투자활동량을 간접적으로 나타네고 있는 지표입니다. 투자 플랫폼의 높은 투자활동량은 투자자들이 플랫폼의 투자상품 심사과정과 투자금 추심능력을 신뢰하고 있어 계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더불어 투자자들의 상품수요를 대응할만한 양의 투자상품을 기획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렌딩사이언스는 주평균 7개 정도의 투자상품을 기획하고 있으며 그마저도 모집금액이 크지않아 월평균대출액이 낮게 조사되었습니다.

P2P투자 플랫폼 월평균대출액 비교

렌딩사이언스의 수익률

현재 렌딩사이언스는 홈페이지에서 수익률이 14.20%라고 공시하고 있으나 이 지표가 언제 갱신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렌딩사이언스의 수익률과 비교되고 있는 다른 종류의 투자상품 수익률은 2015년 한국은행 경제통계에서 나온 자료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렌딩사이언스는 2016년에 설립이 되었으니 어떠한 이유에서 2015년 자료와 비교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렌딩사이언스 투자상품 주요구성

렌딩사이언스의 연체율과 리스크

렌딩사이언스의 연체율은 한국P2P금융협회의 평균 연체율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그보다 4% 정도 낮은 연체율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19년 4분기 부터 부동산 관련 투자상품 연체율에 큰 변동성을 보여온 P2P업계와 대조하여 보면 렌딩사이언스는 2020년 1분기 부터 낮은 연체율을 보여왔습니다.

렌딩사이언스 연체율 비교

렌딩사이언스의 수수료와 부가서비스

렌딩사이언스는 연 1.20%의 플랫폼 이용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습니다. 이 비율의 수수료는 다수의 P2P투자 플랫폼과 같지만 몇몇 투자 플랫폼은 더 낮은 연체율과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렌딩사이언스의 수수료는 비교적 높다고 느껴집니다.

투자 플랫폼수수료
렌딩사이언스연 1.20%
8퍼센트연 1.20%
렌딧평균 연 1.50%
미드레이트0.00%
프로핏연 0.00% ~ 1.32%
브이펀딩연 1.20%
피플펀드연 1.20%
어니스트펀드연 1.20%
투게더펀딩연 1.20%
데일리펀딩연 1.20%
미라클펀딩3.60%
줌펀드연 1.20%
칵테일펀딩1.00% ~ 1.20%

렌딩사이언스가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안타깝게도 렌딩사이언스는 자동투자, 손실보험 같은 부가서비스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렌딩사이언스는 투자상품 기획과 투자금 추심 등의 핵심업무에 집중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그 부분에서 아쉬운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플랫폼투자손실보험2차시장자동투자기타
렌딩사이언스
8퍼센트
렌딧
미드레이트투자대기포인트
프로핏
브이펀딩
투게더펀딩
어니스트펀드
피플펀드
데일리펀딩미니보험
미라클펀딩
줌펀드
칵테일펀딩
조동우 Roy Cho

조동우 (Roy Cho) 애널리스트는 정기예금, 적금, 그리고 P2P금융등의 투자상품과 플랫폼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USC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