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딧 P2P투자 플랫폼 리뷰

렌딧
렌딧

렌딧 P2P투자 플랫폼 리뷰

개인신용 투자상품만 취급하는 투자 플랫폼

추천 대상

  • 개인신용 투자상품을 원하시는 분
  •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원하시는 분

비추천 대상

  • 담보가 있는 투자상품을 원하시는 분

Editor's Rating

3.5/5.0

렌딧은 개인신용 투자상품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P2P투자 플랫폼 입니다. 1금융권에게 대출을 받기 어려운 개인에게 2금융권보다 낮은 대출금리를 제공하며 투자자에게는 예적금보다 높은 이자소득을 지급하는 렌딧은 2015년 부터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렌딧은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진 않지만 채권당 최소 투자금액을 5천원으로 설정해 접근성을 높였으며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위험성을 낮추고 유동성은 높여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렌딧 정보세부사항
포트폴리오 주요구성개인 신용
이용료평균 연 1.50%
연 평균수익률연 9.75%
연체율4.29%

렌딧의 규모

렌딧의 월평균대출액은 35억원을 조금 못 미치는 수준으로 전체업계 월평균대출액을 하회하고 있습니다. 월평균대출액은 P2P투자 플랫폼의 규모와 대중성을 쉽게 알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월평균대출액이 높다는 것은 투자 플랫폼이 충분한 양의 투자상품을 심사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신임을 받아 큰 금액을 투자 받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렌딧은 창립된지 5년이 넘었지만 개인신용상품만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어 투자건별 모집금액이 적습니다. 더불어 개인신용상품은 담보자산이 없어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큰 투자액을 끌지 못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P2P투자 플랫폼 월평균대출액 비교

렌딧의 수익률

렌딧의 수익률은 연 9.75%로 전체업계의 연 평균 수익률인 12.80% 보다 다소 낮은 편입니다. 개인신용 투자상품은 대출자가 파산할 시 투자자가 팔 수 있는 담보가 없어 위험성이 높은데 비해 이를 정당화할 만한 높은 수익률을 보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이에 비해 부동산이나 동산을 담보로 두는 몇몇 투자 플랫폼은 10% 이상의 수익률은 넘기는 곳이 많으며 연체율이 0%인 곳도 적지 않기 때문에 렌딧과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렌딧 투자상품 주요구성

렌딧의 연체율과 리스크

현재 렌딧의 연체율은 4.29%입니다. 지난 2년 동안 렌딧의 연체율은 꾸준히 4~6%대를 보이고 있어 렌딧이 설정한 위험성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20년 1분기에 전체 P2P금융 업계의 연체율이 급격히 오른 가운데 렌딧의 연체율은 오히려 약간 줄어들어 렌딧의 리스크 관리 능력을 검증 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더 낮은 연체율을 기록하고 있는 P2P투자 플랫폼 중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업체도 있어 높지 않은 위험성이라도 굳이 감수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렌딧의 연체율 비교

렌딧의 수수료와 부가서비스

렌딧의 수수료는 채권의 금리에 따라 상이합니다. 채권의 소득이 낮으면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더 높은 소득을 제공할 수록 렌딧이 받아가는 수수료도 높아지기 때문에 렌딧과 투자자의 인센티브가 일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더 많은 소득을 얻을 수록 렌딧이 받는 수수료도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채권 금리평균 연환산 수수료율
4.5 ~ 7.0%0.8%
7.0 ~ 9.0%1.1%
9.0 ~ 11.0%1.4%
11.0 ~ 13.0%1.7%
13.0 ~ 15.0%1.9%
15.0% 이상2.3%

하지만 렌딧의 투자원금 대비 평균 수수료는 1.5%로 타 P2P투자 플랫폼에서 자주 부과하는 1.2%의 수수료 보다 조금 높습니다. 렌딧의 수익률이 전체업계의 평균수익률과 낮은 것을 고려할 때 수수료 또한 좀 더 높은 것은 렌딧의 또 다른 단점 중 하나입니다.

투자 플랫폼수수료
렌딧평균 연 1.50%
미드레이트0.00%
프로핏연 0.00% ~ 1.32%
탑펀드0.00%
브이펀딩연 1.20%
코리아펀딩이자소득의 10%
테라펀딩연 1.20%
피플펀드연 1.20%
어니스트펀드연 1.20%
투게더펀딩연 1.20%
데일리펀딩연 1.20%
렌딩사이언스연 1.20%
시소펀딩연 1.20%
미라클펀딩3.60%
줌펀드연 1.20%
8퍼센트연 1.20%
칵테일펀딩1.00% ~ 1.20%

렌딧이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렌딧은 투자자의 위험성을 낮추고 유동성은 높이는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렌딧의 자동투자 서비스는 다양한 투자상품을 조사할 시간이나 전문성이 부족한 투자자에게 적합한 서비스 입니다. 자동투자 서비스는 투자자가 원하는 금액, 기간, 위험성 등을 미리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분산투자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렌딧은 100개 이상의 투자상품에 소액을 분산투자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기 때문에 100개의 투자상품을 찾을 시간이 부족한 투자자에게 자동투자 서비스는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아닌 대출자에게 제공하는 렌딧의 든든보험 서비스는 예고치 못한 사망, 또는 80% 이상의 중증장애로 대출금을 갚지 어려울 때 렌딧이 5,000만원까지 돈을 상환하는 서비스 입니다. 대출금 상환이 어렵게 된 대출고객을 지원하며 투자고객까지 보호해주는 서비스로 투자상품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투자모집을 마친 채권의 원리금 수취권을 사고 팔 수 있는 2차시장인 렌딧마켓은 투자금의 유동성을 높여줍니다. 보통 투자모집이 마감되면 투자금액이 전액 상환 될 때 까지 돈이 묶여 있지만 갑자기 돈이 필요하다면 렌딧마켓에서 채권만기전 수취권을 팔아 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수취권을 사는 고객 입장에선 상대적으로 만기가 짧은 채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할인된 채권 구매 시 추가 이익을 얻을 수 있어 주목할 만한 부가 서비스 입니다.

투자 플랫폼투자손실보험2차시장자동투자기타
렌딧
미드레이트투자대기포인트
프로핏
탑펀드
브이펀딩
코리아펀딩
테라펀딩
투게더펀딩
어니스트펀드
피플펀드
데일리펀딩미니보험
렌딩사이언스
시소펀딩
미라클펀딩
줌펀드
8퍼센트
칵테일펀딩
조동우 Roy Cho

조동우 (Roy Cho) 애널리스트는 정기예금, 적금, 그리고 P2P금융등의 투자상품과 플랫폼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USC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