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이란? 누구에게 적합한 대출 방식일까요?

재정적 어려움은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금융권 대출 거절 및 불가 시 많은 소비자는 2금융권, 대부업체 혹 사채업자로 발길을 돌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사, 캐피탈, 그리고 저축은행 등의 업체는 매우 높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사채업자의 경우 법정 최고금리 이상의 불법 이율을 청구하기 때문에 가계경제에 큰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P2P 대출은 위와 같은 최악의 상황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대안입니다. 이 곳에서 P2P 금융의 원리와 장점을 확인해 보세요.

온라인 P2P 금융 설명

P2P금융은 신금융서비스의 일종으로 기존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금융 공급자와 수요자를 플랫폼 상에서 이어줍니다. 구체적으로 차입자가 본인의 금융 정보를 플랫폼에 기재하면 투자자들이 이를 평가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직접금융의 일종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 절차가 자동화되어 있으며 온라인 상에서 모든 업무가 처리되어 수수료가 최소화되어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P2P금융의 경우 2000년대 중후반에 시작되었으며 한국P2P금융협회가 제공하는 자료에 따르면 협회에 속해있는 플랫폼들의 대출취급액이 2016년 중순에는 1500억대에서 2019년 초에는 3조2천800백억원으로 21배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P2P금융의 사용 빈도는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자 입장에서 더 이상 생소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최저 금리

P2P 대출 종류

대다수의 P2P 플랫폼들은 신용대출과 담보대출 모두 취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대출의 경우 1금융권보다 대출 기준이 관대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부 상품은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20세 이상 성인인 경우 대출 신청 자격이 충족되며 대다수의 상품이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요구하는 1년 이상의 재직기간보다 현저히 낮은 3개월의 재직기간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보다 대출이 쉽습니다. 유사히 개인사업자 대출의 경우에도 사업 유지 기간 조건이 1금융권에서 통상적으로 요구하는 1년보다 낮은 6개월로 보다 느슨한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담보대출의 경우 대출 한도가 담보 인정 비율의 최대 90%까지 책정 가능하여 50%인 1금융권보다 현저히 더 높은 금액의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P2P 평균 금리

P2P 대출의 평균 최저금리는 가장 낮은 편이 아니지만 1금융권 사용이 제한된 소비자에게는 매우 합리적입니다. 직장인 신용대출의 경우 1금융권이 3.85%의 평균 최저금리로 가장 낮습니다. 반면에 P2P 신용대출의 평균 최저금리는 5.30%로 약 1.5% 더 높지만 저축은행의 평균 최저금리가 15.27% 그리고 대부업체가 21.36%인 점을 감안하였을 때 1금융권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채무자에게는 뛰어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P2P 담보대출의 경우 평균 최저금리는 6.60%로 가장 높아 고유의 장점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금융권의 담보대출의 경우 한도가 일반적으로 담보 가치의 50%로 한정되어 있는 반면 P2P플랫폼은 이를 최대 90%로 책정하기 때문에 동일한 담보로 더 높은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금융권의 대출기간은 최대 30년은으로 매우 장기적이지만 P2P 담보대출은 최대 3년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자금 조달에 더 적합합니다.

최저 금리

마치며

P2P 대출은 1금융권 대출 자격 충족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 입장에서 합리적인 자금 조달 방법입니다. 하지만 1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한 경우 더 낮은 금리로 자금 조달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P2P 대출을 먼저 찾을 이유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P2P 대출에는 일반 대출과 다른 중요 차이가 하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P2P 대출은 한명의 투자자 혹 기관에서 대출 금액을 전체로 제공 받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대여자에게 금액을 조달 받는 것이기 때문에 차입자의 금융 정보에 따라 대출 완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