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출별 평균 금리
대출 고려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금리입니다. 이는 금리가 높을수록 이자도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출 시에는 낮은 금리를 통한 이자 최소화가 주요 목표입니다. 물론 대출 기간, 금액, 그리고 조건도 중요 요소이지만 개개인 재정 상황 및 필요에 적합한 대출 중에서도 금리가 가장 낮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밸류챔피언에서는 2019년 대한민국 대출 상품별 평균 금리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 직장인 신용대출 평균 금리
- 전문직 신용대출 평균 금리
-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평균 금리
- 저소득 서민 신용대출 평균 금리
- 무직자 신용대출 평균 금리
- 저신용 신용대출 평균 금리
- P2P 대출 평균 금리
-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
- 전세자금대출 평균 금리
신용대출
신용대출은 개개인의 직업, 소득, 금융 거래 실적을 기반으로 담보 및 보증인 없이 대출을 제공하는 개념입니다. 신용대출에는 직장인, 전문직 (우량), 저신용, 무직자, 저소득 서민, 그리고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직업 및 소득에 따라 좌우됩니다. 밸류챔피언 조사 결과 직장인 신용대출이 금리가 가장 낮았으며 저신용 신용대출이 금리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하 상품별 1금융권 평균 최저금리 조사 결과를 더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직장인 신용대출
일반적으로 신용대출 중에서는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의 평균 최저금리가 3.85%로 가장 낮았습니다. 이는 대출 대상이 일반적으로 1년 이상 동일 직장 재직 및 연소득 2천만원의 조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은행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다른 신용대출에 비해 낮아 더 유리한 금리로 소득에 근접한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전문직 신용대출
직장인 신용대출 중에서도 일부 회사 및 직종 대상으로는 금리가 더 낮으며 한도가 더 높은 전문직 신용대출이 제공됩니다. 보편적으로 직장이 매우 안정적인 교직원, 군인, 공무원 혹 고소득에 속한 일부 대기업 직장인, 금융인, 법조인, 그리고 의료인이 해당 우량 상품 대출 대상에 포함되어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개인사업자 대출의 평균 최저금리는 4.51%로 신용대출 상품 중 중간에 속해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자영업자의 경우 직장인에 비해 소득이 안정적이거나 일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은행에서 보다 높은 금리를 책정하는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이 상품은 사업자등록 후 일정 기간동안 (통상 6-12개월) 정상 영업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업 초기의 개인사업자는 대출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사업 및 자영업에 필요한 창업자금 조달 용도보다는 사업 확장을 위한 용도로 판단됩니다.
저소득 서민 신용대출
연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인 (신용등급 6~10등급인 경우 4천5백만원 이하) 소비자는 저소득 서민 대출을 5.56%의 평균 최저금리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소득 혹 신용용급이 낮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은행에서 별도 심사기준으로 운영하는 서민우대 대출입니다. 특히 각종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다자녀/다문화 가정, 만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등 사회경제적 요소가 우대 금리 책정 시 고려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직자 신용대출
일부 1금융권 은행에서는 소득 및 직장이 대출 고려 시 제외되는 무직자 대출 상품을 평균 5.78%의 최저금리로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상품들의 유일한 조건들은 신용카드 보유와 신용등급 7등급 이상이여서 보다 관대한 대출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 입장에서 이는 보다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되기 때문에 금리가 낮은 편이라고 단정 하기는 어렵습니다.
저신용 신용대출
신용등급이 뛰어난 편에 속하지 못한 4등급에서 6등급 사이인 대출자를 위해 은행에서는 평균 최저 금리가 6.18%인 중금리대출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2금융권 대출 실적을 보유하거나 연체 이력이 있는 소비자 대상으로 제공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금리가 가장 낮은 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금융권 저신용 대출은 인터넷 전문은행, 저축은행, P2P플랫폼, 혹 사채업자 대출보다 월등히 안전하기 때문에 가급적으로 이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유리합니다.
P2P 대출
P2P금융은 신금융기술의 일부로 각 플랫폼만의 평가 시스템에 따른 신용대출을 제공합니다. P2P 대출의 평균 신용대출 최저금리는 4.94%로 낮다고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기존 금융권 대출보다는 기준이 관대하며 통상적으로 P2P 대출이 필요한 소비자들이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점을 고려했을때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일부 P2P플랫폼에서는 담보대출도 제공하기 때문에 부동산 구매 시에도 용이합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담보 인정 비율이 최대 90%까지 책정되기 때문에 담보 인정 비율이 일반적으로 50%인 기존 금융기관에 비해 더 높은 금액의 대출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P2P 담보대출의 평균 최저금리는 6.85%으로 약 3%인 1금융권 담보대출 평균 최저금리에 비해 높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담보대출
담보대출은 일정한 가치를 보유한 담보를 통하여 대출을 제공 받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오피스텔, 그리고 단독주택 등 부동산, 자동차 등의 동산, 혹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은행 입장에서는 채무불이행시 담보를 압류하여 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원금이 어디 사용되는지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신용대출보다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은 보편적으로 부동산 구매 시 많이 사용되며 평균 최저금리가 2.97%로 가장 낮습니다. 특히 주택 기소유인 경우 이를 담보로 합리적인 금리에 높은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하여 신용대출의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채무불이행 시에는 신용등급 하락에 더불어 주택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전세자금대출
금융권에서는 전세 자금 조달을 위한 전세자금대출을 3.28%의 평균 최저금리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상품은 최대 2억2천만원의 대출을 24개월간 제공하지만 일부 상품은 대출한도를 최대 5억원 혹 대출기간을 120개월까지 연장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