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 옵션의 기초 설명

투자 시 파생상품이라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금융 상품에 대해 들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주식, 채권, 금 등 다양한 기초 자산을 기반으로 새로운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증권입니다. 옵션은 이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으며 투자 계약 전 동의한 가격과 만기일에 기반 기초 자산을 매매할 수 있는 행사권을 뜻합니다. 만약 옵션 투자 시작을 생각 중이시다면 이 글에 나와있는 기본 개념을 통해 기초를 다져보시기 바랍니다.

옵션의 기초

옵션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째로 투자자에게 해당 자산을 매수할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을 콜옵션이라 부르며 매도할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을 풋옵션이라 합니다. 이하 옵션에 관련 되어 있는 주요 용어를 설명하였습니다:

  • 프리미엄: 권리 행사를 갖기 위해 지불하는 대가 (옵션을 매수하는 가격)
  • 행사가격: 권리 행사가 가능해지는 가격
  • 만기일: 옵션 행사가 가능한 마지막 날

통상적으로 투자자가 주식 대상으로 옵션 계약 진행 시 주식 기초 단위는 100개이지만 설명을 위해 주식 1개 대상 옵션으로 개념을 풀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행사가격이 4만5천원, 프리미엄이 5천원, 그리고 만기일이 30일 남은 콜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5천원을 지불해야되며 옵션 행사와 무관하게 이 금액은 돌려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 옵션의 손익분기점은 5만원입니다. 즉 주가가 5만원 이상으로 (행사가격 + 프리미엄) 상승해야지 차익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콜옵션

간단히 콜옵션은 만기 시 계약 전 동의한 가격에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나타냅니다.

콜옵션 매수

행사가격이 6만원, 프리미엄이 1만원, 그리고 만기일이 30일 남은 옵션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옵션 구매 몇일 후 해당 주식의 가격이 7만5천원으로 급등한다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7만5천원으로 거래되고 있는 주식을 6만원에 구매 가능한 셈이기 떄문에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1만원을 제외하여도 5천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가가 5만원으로 하락하는 경우 5만원짜리 주식을 6만원에 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이미 지불한 1만원의 프리미엄 내에서 손절 가능합니다.

콜옵션 매수

콜옵션 발행 및 매도

콜옵션은 구매에 더불어 발행 혹 판매도 가능합니다. 위의 예시와 동일한 옵션 전제 하, 주가가 하락하면 구매자는 옵션 행사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프리미엄으로 받은 금액을 발행자 혹 매도자가 이익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가가 프리미엄으로 받은 금액보다 높게 상승 시 손해를 감수해야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주가는 이론적으로 한도 없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발행자 및 매도자가 감수해야되는 손해가 무한대로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셔야합니다.

콜옵션 매도

풋옵션

풋옵션은 만기 시 계약 전 동의한 가격에 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를 나타냅니다.

풋옵션 매수

예시로 행사가격이 1만5천원, 프리미엄이 5천원, 그리고 만기일이 30일 후인 풋옵션 계약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약 주가가 1주일 뒤 5천원으로 하락하여 옵션 행사를 하게되면 주가 차이인 1만원에서 프리미엄인 5천원을 제외한 5천원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가가 2만5천원으로 상승하는 경우에는 시장 가격보다 낮은 1만5천원에 매도하여 1만원의 손해를 보는 것보다 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5천원의 프리미엄만 손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풋옵션 매수

폿옵션 발행 및 매도

콜옵션과 동일하게 풋옵션도 발행 및 매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 회사의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4만5천원, 프리미엄이 1만5천원, 그리고 만기일이 1개월이라고 전제해 보겠습니다. 만약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1만5천원의 프리미엄을 본인이 가져갈 수 있지만 주가가 프리미엄으로 받은 1만5천원보다 많은 3만원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발행자가 차액을 전부 부담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주가가 0원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해당되어 손해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풋옵션 매도

옵션 구매 시 고려 사항

옵션을 매매할 때는 세가지 주요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1. 옵션의 기간
  2. 주가의 예상 움직임
  3. 옵션의 프리미엄 가격

일반적으로 옵션의 만기가 길어질수록 프리미엄의 가격도 높아집니다. 아무래도 기간이 길어질 수록 변수가 많아져 주가가 1만원에서 50만원까지 상승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감안하여 옵션 발행자들은 이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더 높은 프리미엄을 요구합니다. 반면에 단기 옵션은 이런 위험 부담이 덜하여 보다 프리미엄 가격이 더 낮습니다.

동일한 논리로 주가와 행사가격의 차이가 적을수록 프리미엄의 가격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1만원인 주식을 1만100원의 행사가격으로 옵션 매매 시 수익의 확률이 높아져 프리미엄도 높아집니다. 반면에 2만원의 행사가격으로 옵션 매매 시에는 높은 주가 상승이 필요함으로 프리미엄이 보다 낮습니다.

궁극적으로 옵션으로 차익을 얻기 위해서는 대상 주식의 가격이 상승 혹 하락할지 그리고 어느정도로 움직일지를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에 따라 옵션 매매에 필요한 정확한 비용을 측정하여 잠재적 수익을 계산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참고할 수 있는 방식을 이하 정리하였습니다.

옵션 수익 계산 방법
콜욥션: 수익 = 주가 - 행사가격 - 프리미엄 - 수수료
풋옵션: 수익 = 행사가격 - 주가 - 프리미엄 - 수수료

옵션의 장점

투자자들이 옵션을 매매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이익을 최대화 하는것과 동시에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서입니다. 한 주식의 옵션을 매매하는 것은 주식을 매매하는 것과 매우 다르며 콜옵션은 주가가 상승 시에는 많은 차익을 걷을 수 있으며 하락 시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1만원인 주식을 2천원의 프리미엄 즉 1만2천원의 행사가격으로 구매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주가가 5천원으로 하락하면 주식의 가치는 50% 떨어졌지만 실질적으로 잃은 금액은 2천원인 프리미엄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주가가 1만5천원으로 50% 상승하면 2천원으로 3천원의 차익을 (150% 수익)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식 보유 시에는 주가에 움직임이 없어도 손실이 없지만 콜옵션운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손실을 회피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 옵션을 다른 투자 상품과 함께 결합하여 손실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투자자가 주식 매도 후 이 주식에 대해 풋옵션도 함께 매도하면 방어적 풋이라는 투자 전략의 하나로 주가 폭락으로 인한 막대한 손실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이용한 다른 전략은 복합선택권부거래로 이는 해당 주식에 콜옵션과 풋옵션을 둘 다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투자자는 주가의 변동을 예상하고는 있지만 주가가 어느 방향으로 이동할지 확실치 않을 때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이와 같이 옵션은 더 복잡하지만 위험이 더 적은 투자 전략 설립이 가능하여 어느 정도 투자 실력을 쌓은 후 이를 활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