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중요성, 주요 개념 및 기초

투자는 본질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현재 자본을 미래의 수익을 위해 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많이 벌수도 그리고 잃을 수도 있는 양날의 검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투자를 보고 기피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충분한 노력 부으면 누구나 충분히 재산 증식을 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초보자 분들을 위해 투자의 중요성과 주요 개념 및 기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투자는 어떻게 부를 창출할까요?

투자는 일반적으로 크게 차익, 이자, 그리고 배당금 이 세가지 방식으로 부를 창출합니다. 차익이란 주식을 10만원에 매수했지만 주가상승으로 인해 15만원에 매도해 나온 5만원의 차이를 얻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는 투자로 인해 창출되는 가장 대표적인 수익입니다. 이자는 정부 및 회사에 돈을 빌려주는 대신 추후 정해진 날짜에 원금 대비 일정한 수준의 이자를 보장받는 투자이며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채권이 있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주식을 소유한 투자자 대상으로 회사에서 수익의 일부를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배당금의 경우 모든 회사가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경우 배당금을 돌려주던 회사가 지급을 멈출 수도 있다는 점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중요성: “복리의 마법"

투자의 가장 큰 매력은 복리라는 개념입니다. 이는 차익, 이자, 그리고 배당금으로 인한 수익에도 이자가 붙는 계산 방법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이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도 이를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 중 하나이며 8번째 불가사의라고 말한적도 있습니다.

복리 효과

위의 차트는 영희와 철수가 연수익률 10%로 백만원을 다른 기간동안 투자를 했을 때 복리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희는 20세부터 그리고 철수는 30세에 동일한 금액인 100만원을 투자하였지만 65세가 되었을 때 차익은 두 배 이상이였습니다. 비록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10년이라는 기간이 짧을 수도 있지만 복리 계산 시에는 이 기간이 큰 차이가 되는것이 복리의 가장 큰 중요성입니다. 이로 인해 투자를 희망하는 경우 조기 시작 그리고 장기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 관련 위험성

하지만 복리의 마법을 본인의 재산 증식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매년 수익을 창출해야 됩니다. 아쉽게도 많은 사람들이 수익에 대한 기대로 인해 투자 관련 위험을 간과하여 투자자금의 일부 혹 전체를 잃는 경험을합니다. 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 보장해주는 은행 거치 예금과는 달리 투자금액은 안전장치가 없음으로 만약 “연간 X% 보장 수익" 등 달콤한 광고에 속아 투자 해 재산을 잃을 경우 손해를 감수해야 되는 사람은 본인 밖에 없다는 점을 염두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위험은 항상 나쁜 것인가?

대체적으로 위험과 수익은 연관되어 있어 위험이 높아질수록 잠재적 수익도 높아집니다. 쉽게 말해서 수익이 높지 않은 경우 투자자는 많은 리스크를 부담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위험이 낮지만 높은 수익이 보장되어 있는 경우 많은 사람이 투자를 하게되어 투자비용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수익도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아래에 위치한 기대수익률 투자곡선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험이 가장 낮은 채권의 수익률이 가장 낮으며 벤처 캐피탈 및 사모펀드 등 위험이 매우 높은 투자 기회의 잠재적 수익률은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 시 위험을 잘 파악하고 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산별 위험 대비 수익

투자 자산 이해하기

즉 별다른 생각 없이 투자하는 경우 도박과 별다른 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 전 꼼꼼히 분석 후 전략적으로 투자 자산을 선택하는 경우 수익의 확률이 더 상승합니다. 특히 주식같은 투자 자산은 단기적 변동이 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돈을 잃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우발적으로 이를 매도하는 것은 돈을 회수하기는 커녕 추후의 주가상승을 놓치기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투자 자산을 상세히 분석 및 이해하여 장기적인 면목을 가져야 합니다. 회사의 경영방침, 장점, 경쟁자, 그리고 재무상태표를 확인하는 것이 본인의 믿음을 더 견고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분산 투자의 중요성

투자 손실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다른 하나의 방법은 투자 자산을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채권, 그리고 부동산에 골고루 투자하는 것도 여기에 속합니다. 실질적으로 항상 좋은 자산에만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자산에 투자하여 투자 금액 손실의 확률을 줄이는 것은 가장 흔한 투자 전략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코스피와 S&P 500 등의 상장지수는 여러 종목을 포함하였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분산 투자를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산을 너무 분산시키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1,000개의 다른 주식에 투자하여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지만 이 많은 주식을 상세히 분석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유 주식 및 자산 수가 적을 수록 변동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주식 30개 이상부터는 분산 투자의 장점이 줄어든다는 점을 많은 연구 결과가 증명하였습니다.

보유 주식별 분산 투자 수치

보유 주식 개수1개15개30개60개시장 전체
표준 편차45%16.50%15.40%15.20%14.50%
기준비율 (R2)00.760.860.861
트래킹 오차458.16.25.30

투자 시작하는 법

따라서 투자에 관심이 있는 경우 본인이 잃어도 괜찮을 정도의 금액과 본인이 감수 할 수 있는 만큼의 리스크를 가진 자산을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2030대에 투자를 시작하면 위험도가 더 높더라도 추후에 더 많은 수익을 제공하는 주식 및 P2P투자를 선택하는 것이 일부 사람에게는 더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5060대에는 보다 더 안정적으로 재산 증식이 가능한 채권을 더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선호하는 자산 선택 후에는 이를 대상으로 가장 낮은 매매 수수료를 책정한 증권사의 계좌를 발급하는 것이 수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