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혜택 비교: 포인트, 마일리지, 캐시백, 할인

신용카드 광고를 보면 "커피전문점 50% 할인", "해외 마일리지 2배 적립", "1% 캐시백", 혹 "대형마트 5%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문구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회사들은 고객 확보를 위해 포인트, 마일리지, 캐시백, 그리고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언급 된 프로모션 문구를 그대로 믿고 카드를 신청하시면 본인 성향과 일치하지 않은 혜택을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류챔피언에서 신용카드 회사가 제공하는 혜택을 분석하여 보다 쉽게 본인과 적합한 혜택을 찾으실 수 있게 정리하였습니다.

각 혜택의 차이

포인트, 마일리지, 그리고 캐시백은 (할인은 캐시백의 일종이기에 통합하였습니다) 신용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주요 혜택들입니다. 이들은 신용카드 소비에 비례하게 제공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현금 전환성과 사용 방법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포인트

포인트는 대체적으로 신용카드 소비 금액 비례 가장 높은 혜택률을 제공하며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의하실 점은 특정 가맹점에서만 1포인트 대 1원 비율로 사용 가능하며 포인트를 현금 혹 마일리지로 전환 시 가치가 그 이하로 하락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혜택은 포인트 제공처에서 소비가 높으신 분께 이상적입니다.

마일리지

마일리지는 여행 관련 혜택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한항공 혹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제공 받으실 수 있으며 일부 카드의 경우 타 해외 항공사 혹 호텔 마일리지로도 전환 가능한 마일리지를 제공합니다. 특히 이 혜택은 항공권 구매 혹 좌석 승급으로 사용 시 1마일 당 평균 15원으로 전환 가능하여 비행기 사용이 잦으신 분께 이상적인 혜택입니다.

좌석 등급별 1마일의 가치

캐시백 & 할인

캐시백과 할인 혜택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혜택은 사용 금액의 일부를 현금으로 반환 혹 직접 할인 해주기 때문에 별 다른 노력 없이 혜택을 상시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혜택률이 가장 높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편리함을 중요시 하는 분께 이상적입니다.

선택 전 고려 사항

포인트와 마일리지의 경우 혜택률이 높은 편에 속하지만 제공 받으신 혜택에 유효기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아무리 많은 양의 혜택을 적립 하셔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진되어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특히 마일리지의 경우 여행 빈도가 낮으신 분께서는 실용적이지 않은 혜택입니다. 반면에 캐시백과 할인의 경우 사용 시 혜택이 즉각 적용 되어 편리하게 혜택을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혜택률 비교

마음에 드시는 혜택 종류을 찾으신 경우 언급 된 혜택을 제공하는 최고의 신용카드를 찾으셔야 합니다. 이는 시중에 나와있는 신용카드 중 같은 소비 전제 하 얼만큼의 혜택을 제공 받으실 수 있는지 계산하여 혜택률을 추려내시면 가능합니다.

포인트 혹 마일리지의 경우 전환 대상의 현금 가치를 전환에 필요한 포인트 혹 마일리지로 나눈 후 1,000원을 곱하면 혜택 금액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계산에 의하면 대한항공의 경우 1마일에 15원 그리고 대부분의 카드회사의 경우 1포인트에 1원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전제 하 본인 소비 대비 얼만큼의 가치를 제공 받는지 계산하여 본인에게 가장 높은 혜택률을 제공하는 카드를 택하시면 됩니다.

유의하실 점은 고려 중이신 신용카드가 본인에게 적합한 혜택률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카드가 외식 대상 10%의 높은 혜택률을 제공한다고 해도 평소 집에서 식사를 하시는 분께서는 이 혜택을 극대화 하기 힘듭니다. 오히려 낮더라도 대형마트 대상 5%의 혜택률을 제공하는 카드가 본인 소비 성향에 더 적합하기 때문에 더 높은 혜택을 취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 방법을 통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를 보다 쉽게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