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대출 이해하기

신용카드 하나만으로 일상 생활을 하는 데 큰 지장이 없는 시대가 왔습니다. 심지어 마일리지, 포인트 적립 등 부가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현금보다는 신용카드를 더 선호합니다. 하지만 문득 꼭 현금으로 결제 해야 할때, 또는 통장 잔고에 현금이 모자라 급하게 얼마간의 급전이 필요하게 될 때, 까다로운 대출조건이 부담스러울 때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장단기 카드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급박한 순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현금서비스가 유용하지만 카드대출 현금서비스는 높은 이자수수료 및 금융안정성 면에서는 바람직한 금융 소비 생활이 아닙니다. 따라서 밸류챔피언에서 카드대출의 장단점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장단기 카드대출의 장점장단기 카드대출의 단점
  • 신속 : 별도의 승인 기간, 서류 없이 CD/ATM 또는 계좌로 이체 가능
  • 조기 상환 가능 : 별도의 페널티, 이자수수료 없이 언제든 조기상환 가능
  • 높은 이자율 : 이자 수수료가 다른 대출 형식보다 높음
  • 소액 대출 : 신용카드 이용가능한도로 금액이 제한 되어 있음

단기 카드대출 (현금 서비스)

단기 카드대출은 주로 1개월 단위로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소액신용대출의 일종입니다. 소비자의 이용가능한도에 따라 서비스가 제공되며 일반적으로 통합한도의 10%~50%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대출은 다음달 결제일에 상환하는 조건의 단기간 채무이기 때문에 다음달에 부득이 상환을 못하는 경우 12%~25%의 매우 높은 연체이자가 발생하기에 미리 일부결제금액 이월서비스를 신청하고 승인 받아야 합니다.

카드론 이자율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대출은 서류제출이나 지점 방문 등의 복잡한 절차 없이 인터넷, 전화, CD, 혹 ATM에서 24시간 내내 제공되어 누구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보증이나 담보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단기 카드대출은 일 최대 200만원으로 제한되었지만 인터넷 및 전화를 통해 신청하는 경우 그 이상의 금액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단기카드대출

국내와 동일하게 해외에서도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주요 도심 및 은행, 호텔, 공항, 지하철역 등 비자, 마스터카드, AMEX, JCB, UPI 등 주요 결제 네트워크 로고가 표시가 되어 있는 곳에서는 쉽게 현금 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씨티은행 지점 ATM을 제외한 곳에서는 별도의 해외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장기 카드대출 (카드론)

장기 카드대출도 단기 카드대출과 유사히 방문, 보증, 그리고 서류 없이 인터넷, 전화, CD, 그리고 ATM을 통하여 보다 쉽게 현금을 대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대출의 특징은 최대 36개월까지 상환 기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만기일시상환 등 개인 요구에 적합한 방식으로 상환이 가능합니다. 단기 대출과 마찬가지로 카드 보유자의 신용도와 이용실적에 따라 카드사에서 별도로 대출한도를 설정하며 자격조건이 매달 재심사되어 연체, 신용등급 하락이 있을 경우 대출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비록 신용카드를 통한 현금서비스는 신속하며 편리하지만 매우 높은 이자수수료가 발생하여 불가피한 상황에서만 사용을 고려하세요. 이는 단기카드대출의 경우 장기카드대출보다 약 5% 이상 높으며 장기카드대출의 경우도 일반신용대출에 비해 몇배 더 높게 조사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출 받으신 금액 단위가 높아지고 상환이 정시에 이뤄지지 않는 경우 이자가 일 단위로 증가하여 위험이 큰 편에 속하는 대출입니다. 또한 카드대출을 받는 경우 신용한도가 줄어들어 추후 소비에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