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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인 운동이 돈 되는 놀라운 이유 3가지

운동도 시간과 돈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많이들 얘기하죠. 하지만 꾸준한 운동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효과 3가지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의 이점이라면 대개 심신의 건강 도모, 칼로리 소모, 근력 증진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모두가 운동으로 자기 개발을 하고 싶어 하지만 비싼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과 오며 가며 드는 시간은 감히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금전적, 시간적인 제약에도 불구하고, 이를 상쇄할 만한 놀라운 운동의 효능에는 전술한 것 이외에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운동 습관이 임금 상승으로

놀랍게도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높은 임금을 받는다고 합니다. 수십 년 동안 여러 국가에서 진행된 연구를 보면, 스포츠나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의 임금이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 4%~17% 가량 높다고 추산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추가로 받는 임금이 과연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 가격을 상쇄할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평균 연봉은 약 3,500만원으로, 임금상승분의 최저치(4%)를 가산하면 매년 약 140만원의 연봉을 더 받는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피트니스 회원권 평균 가격은 연 66.5만원이므로, 임금 상승분으로 회원권을 구매하더라도 70만원 이상이 남습니다. 즉, 피트니스에 투자함으로써 그 비용보다 훨씬 높은 임금상승분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운동에 따른 임금상승 효과(4%) vs 피트니스 회원권 가격 비교

저소득평균소득
연봉1,800만원3,500만원
임금상승 최저치(4%)72만원140만원
피트니스 12개월 회원권66.5만원66.5만원
운동에 따른 경제적 이익5.5만원73.5만원

임금상승률 4% 가정시 순이익 예시

연봉이 높은 사람일수록 피트니스 센터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기에 연구 결과가 다소 왜곡되었을 소지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연구 결과는 만보기 이용이나 홈트레이닝 및 야외달리기 등 비용이 들지 않는 다양한 형태의 운동을 모두 포함한 측정값에서 산출한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유효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평범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자신만의 운동 루틴을 만들고 이를 통해 임금 상승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겠습니다.

세포 속부터 시작되는 안티에이징

흔히 안티에이징이라고 하면 보습력이 좋은 로션이나 크림 등의 화장품을 바르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는 일반적인 건강 수칙일 뿐 세포 속부터 시작되는 안티에이징 효과를 거두기엔 역부족입니다. 놀라운 것은 격렬한 운동이 유전자에 직접 작용하여, 이미 진행된 세포 손상을 케어하는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유럽심장학회지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지구력 운동과 고강도 인터벌 운동(HIIT)이 DNA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는 염색체 끝의 텔로미어 길이를 늘이고, 텔로미어의 보호 효소인 텔로머레이스의 활성도를 높여 세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노화가 진행되면서 그 길이가 짧아지는 텔로미어는 결국 세포 재생의 중단, 세포 손상 및 괴사의 원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처구분비용
고강도 인터벌 운동무료
H.T Logics주네스 피니티 레스베라트롤 주성분 1개월분249,000원
11번가셀리언스 하이디엔에이 텔로미어 앰플 2mL x 10병284,800원
옥션크랙에이징 사이클로아스트라제놀 CA-100 90캡슐729,800원

일부 안티에이징 제품 업체들은 텔로미어 길이 증가와 텔로머레이스 활성도 증진을 안티에이징의 열쇠로 보고 있습니다. “의료용” 텔로미어 혹은 텔로머레이스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출시한 스킨케어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보조제 형태의 섭취용 제품을 출시한 업체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비싼 가격도 가격이지만, 그 효과가 제한적이고 규제 당국의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여러 가지 위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요 우울장애의 발병 위험 감소

다수의 연구에서 신체 활동이 기분과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운동이 주요 우울장애(MDD)의 발병을 실질적으로 예방한다는 것은 최근에서야 밝혀진 사실인데요. 미국 의사협회 정신의학 학회지(JAMA Psychiatry Journal)가 불과 몇 달 전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신체 활동 지수가 높을수록 주요 우울장애의 발병 위험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운동은 항우울제 복용 환자의 회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심리상담센터의 시간당 요금이 8만 원~15만원 선임을 고려해보면, 피트니스 센터를 찾아 운동을 하는 것도 주요 우울장애나 우울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한 훌륭한 방법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건강한 운동 습관 들이기

운동을 해야 할 이유는 무수히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 14만 원에 달하는 피트니스 센터 월평균 회원권의 가격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센터별 프로모션이나 친구 소개를 통한 할인 혜택 등의 정보를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기 회원권보다는 6개월~12개월 정도의 장기 회원권 구매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입 기간이 길어질 수록 월평균 회원권 가격이 최대 3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장기 회원권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용기간회원권 가격월평균
1개월142,000원142,000원
3개월195,000원65,000원
6개월324,000원54,000원
12개월569,000원47,417원
자료: 피트니스 회사 A사

홈트레이닝도 빠질 수 없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다양한 무료 튜토리얼 영상을 통해 운동과 관련한 유익한 정보 및 강좌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날씨만 괜찮다면 야외에서 달리기 등을 할 수도 있겠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집에 나만의 홈짐을 꾸려보는 건 어떨까요? 쇼핑 신용 카드를 이용해 부피가 작은 웨이트 세트 등의 운동 기구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피가 큰 운동 기구는 따로 조립이 필요할 수 있으며, 가격대 또한 다소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선 신용 대출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운동은 확실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이점 가득한 활동임이 틀림 없습니다. 자신의 신체활동 수준과 목표를 고려하여, 이를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김규훈 Kyuhoon Kim

김규훈(Kyuhoon Kim) 애널리스트는 보험관련 분석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미국 밴더빌트대학교(Vanderbilt University)에서 컴퓨터공학 및 경제학을 전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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