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평균 자동차보험료 견적 2019

대한민국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것이 자동차보험입니다. 법적으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 외에도, 든든한 보장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각종 우수한 자동차보험 상품들이 시중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운전자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이들 상품 중 인터넷으로 쉽게 가입 가능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선별해 평균 자동차보험료 견적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평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계산

우리나라 도로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1600cc급 소형차 기준를 기준으로 만 43세의 남성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해본 결과, 보험료는 연간 약 42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과실여부에 관계없이 스스로의 차량을 보장하는 자차담보 포함 기준으로, 책임보험 가입시에는 자동차보험료가 조금 더 저렴해지며 나이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20대에서 가장 비쌌다가 중년(30-50대)으로 갈수록 저렴해지며, 50대 이상에서는 보험료가 다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보험사들이 나이에 따른 운전 성향과 숙련도를 보험료 책정에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성별로는 20대 때 남녀의 보험료의 차이가 크지만, 다른 연령대에서는 편차가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년무사고 경력 운전자 기준 평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성별로 나타낸 차트

최초가입자 평균 자동차보험료 견적

자동차보험에 최초로 가입하는 26세 남성의 경우 연간 약 129만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며, 이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더 저렴한 평균 116만원의 견적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규가입시 보험료가 3배 가까이 더 높은 이유는 보험사에서 초보운전자의 추가적인 위험부담을 감안하기 때문입니다. 연령별로는 운전경력이 있는 가입자와 마찬가지로 중년으로 최초가입시 가장 저렴하며, 어르신들은 더 많은 보험료부담을 지게 됩니다. 성별로는 일부 연령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여성 최초가입자가 10-15% 정도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초가입자 기준 평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나타낸 차트

차종에 따른 평균 자동차보험료 견적

차종에 따른 자동차보험료는 경차부터 미니밴까지 35-6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차량사이즈 외에도 우리가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요소들이 차종에 따른 보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중형차와 대형차의 경우 보험사에 따라 중형차가 대형차보다 더 비싼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형차의 각종 안전장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전반적으로는 차종이 작을수록 상급 자동차보다는 보험료가 저렴하며, 이는 차량의 가치와 보험료가 대체적으로 양의 상관관계에 있음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미니밴, 5개 차종별로 전담보 자동차보험료를 나타낸 차트

자차담보 포함여부에 따른 평균 자동차보험료 견적

소형차를 운전하는 운전경력 3년 이상의 38세 남성 기준으로, 자차담보를 포함한 전담보 자차보험의 보험료는 45만원, 이를 포함하지 않는 책임보험 가입시에는 37만원 정도의 견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차보험의 경우 법적으로 필수가입 대상은 아니므로, 가입자의 판단에 따라 15-50% 만큼의 추가적인 보험료를 지불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책임보험의 경우 대형차가 중형차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대형 세단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각종 안전장치로 인해 보험료가 역전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자차담보 포함시와 불포함시, 즉 전담보 보험과 책임보험의 평균견적을 차종별로 비교한 차트

나홀로운전 vs. 부부동반 가입시의 비용

자동차보험 상품은 대부분 부부를 동반운전자로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단독운전에서 부부동반으로 전환시 약 1-5%의 보험료 할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두사람 이상이 함께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보험사가 책임지는 리스크가 배가하기 때문입니다. 배우자를 운전자로 추가시 보험료 할증은 자차담보 가입여부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명1인 가입에서 부부가입으로 전환시 보험료 할증은 크지 않음을 나타내는 차트

또한 부부가입 시에는 배우자의 연령이 보험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배우자의 연령이 상대적으로 많이 어릴 경우에는 보험료 할증률이 20% 이상 확대될 수 있습니다. 만일 가입자와 배우자의 연령차이가 클 경우 30대 후반 내지 50대 초반에 해당하는 사람을 가입자로 설정하고, 보험료가 비싼 연령대(20대 또는 60대)의 배우자를 추가운전자로 기재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부부가입시 배우자 연령이 20대 또는 60대일 경우 보험료할증 비율이 클 수 있음을 나타내는 차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평균 특약할인율

밸류챔피언에서는 11개 손해보험사를 대상으로 가장 많이 제공되는 특약 5가지 항목을 선별하여 업계평균을 조사하였습니다. 보험사별로 제공되는 특약은 대동소이하나, 일부 보험사에서는 타사에서 찾기 힘든 특약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약들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확인하거나 별도의 리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특약 할인율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저렴한 것은 아니며, 원보험료가 낮고 그와 동시에 할인율이 높아야 가성비 높은 보험을 구입하실 수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특약내용최저업계평균최고
3년 무사고 할인10.2%12.7%20%
블랙박스 할인2.1%4.3%7.8%
자녀 할인5세이하 3%6.5세이하 5.7%9세이하 9%
차선이탈방지장치 장착할인1.6%5.4%9%
마일리지 할인(최대할인)2,000km 이하 30%2,400km 이하 35.0%3,000km 이하 45%
마일리지 할인(최소할인)12,000km 이하 4%15,700km 이하 4.1%20,000km 이하 2%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비용

밸류챔피언 조사결과, 긴급출동 서비스는 보험사에 따라 기본보장 선택시 1만원-4만원 내외로 책정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기본보장이란, 통상 연 5회의 긴급출동 및 20-40km의 견인거리를 의미합니다. 출동횟수와 견인거리를 늘리면 물론 그만큼 비용이 상승하며, 보험사에 따라 최고 보장 가입시 10만원까지 책정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는 오래된 차일 수록 긴급출동 서비스의 비용은 증가하며 출동횟수와 견인가능 거리가 높아질수록 비용이 올라가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긴급출동 서비스 비용을 차령에 따라 비교한 차트

마치며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및 그 시행령에 따라 대인배상 최소 1억5천만원, 대물배상 최소 2천만원 이상을 반드시 보장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도로위의 외제차가 늘어나고 교통사고의 양상도 점차 복잡하게 진화함에 따라, 도로위에서 나자신과 남을 보호하는 일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보험료와 특약혜택 및 고객만족도를 꼼꼼히 비교하시고, 보다 윤택한 금융소비 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본 게시물은 밸류챔피언에서 대가관계 없이 작성한 게시물입니다. 보험료 및 보장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해당 보험사의 웹사이트와 약관 및 상품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