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BTS 열풍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상장: 해외 탑 아티스트에 비하면 얼마나 클까?

BTS의 신곡 다이나마이트는 유튜브 최단 시간 10억 조회수 달성을 기록하며 한류의 기상을 높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BTS의 제작사의 상장도 주목되고 있는데요. 과연 BTS와 Bit Hit Entertainment의 영향력은 얼마나 클까요?

K-POP은 한류 문화를 글로벌 문화로 확산시킨 주역으로, 대한민국에 대한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와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있습니다. 그중에도 방탄소년단(BTS)이 지난 21일 발표한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최근 빌보드 ‘핫(HOT) 100차트’ 1위에 오를뿐 아니라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가 세계 최단시간에 1억건을 돌파하는 등 K-POP에 대한 관심이 글로벌 시장에서 점차 커지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BTS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기업공개(IPO) 공모 절차에 돌입했으며 기업가치는 최대 4조8000억원으로 제시되어 국내에서는 2020년 하반기 초대형 공모로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큰 인기를 누리는 BTS의 인기는 다른 해외 탑 아티스트들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밸류챔피언 리서치팀에서는 유튜브 조회수, 소셜 미디어 구독자수, 스트리밍 횟수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50여명의 아티스트들을 상세하게 비교했습니다.

주요 포인트

  • BTS의 유튜브 구독자수, 최다 조회수, 스트리밍 횟수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는 빌보드 Top 30 뮤지션들과 비교해도 손색 없이 뛰어나다.
  • BTS 신곡 'Dynamite'는 최근 빌보드 ‘핫 100차트’ 1위에 오르고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가 세계 최단시간에 1억건을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 일일 조회수 기준 다른 해외 탑 뮤지션들의 기록을 월등히 넘어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 BTS의 힘에 입어 기업 상장을 앞두고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시가 총액은 국내 3 엔터테인먼트의 총합 시총보다 큰 금액으로, BTS이라는 유명그룹 하나에 의존도가 높은 기업에게 산정하기에는 과대평가됬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소셜 미디어: BTS는 이미 세계 Top 30 뮤지션

음반 혹은 디지털 음반 판매수가 아티스트 실적과 직결되었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에는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등 소셜 미디어 구독자수, 뮤직비디오 조회수, 음악 스트리밍 횟수등이 아티스트들의 인기를 가늠하는 척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BTS의 현위치는 다른 해외 탑 아티스트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을까요? 밸류챔피언에서 BTS를 포함한 탑 셀러 아티스트 50명의 유튜브 구독자수 및 최다 조회수 등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BTS의 업적은 이미 빌보드 Top 30 뮤지션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BTS의 유튜브 구독자수는 Top 30 뮤지션들중 9번째로 높은 순위에 랭크되어 해외 탑 아티스트들과 비교해도 인지도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op 30 뮤지션 소셜플랫폼 인지도 랭킹

아티스트유튜브 구독자최다 조회수 (곡명)스포티파이 스트리밍 횟수인스타그램 팔로워최종 랭킹
Justin Bieber12 (Sorry)341
Ed Sheeran41 (Shape of You)4172
Ariana Grande612 (Side to Side)613
Taylor Swift75 (Shake It Off)1654
Katy Perry84 (Roar)1985
Selena Gomez1429 (The Heart Wants What It Wants)1326
Marshmello311 (Alone)7207
Maroon 5123 (Sugar)12268
Rihanna1016 (Diamonds)1799
Eminem59 (Love The Way You Lie)181910
Beyonce1724 (Halo)20311
Drake1514 (Hotline Bling)21212
Nicki Minaj1827 (Anaconda)10713
Blackpink218 (DDU-DU DDU-DU)262114
Billie Eilish1126 (Bad Guy)151315
Adele166 (Hello)281516
The Weeknd2013 (Starboy)12217
Jennifer Lopez2815 (On The Floor)30618
Bruno Mars1310 (The Lazy Song)222419
Cardi B2721 (I Like It)51020
BTS923 (DNA)251821
The Chainsmokers197 (Closer)242722
Calvin Harris258 (This Is What You Came For)142523
Chris Brown2125 (Loyal)211124
Lady Gaga2419 (Bad Romance)91425
Post Malone2220 (Congratulations)112326
Travis Scott3030 (SICKO MODE)81627
Linkin Park2617 (Numb)292828
Queen2922 (Bohemian Rhapsody)233029
Michael Jackson2328 (Billie Jean)272930

하지만 에드 시런,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를 비롯한 해외 탑 뮤지션들과 비교했을 때 BTS는 아직 최다 조회수,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횟수, 인스타그램 팔로워 랭크에서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Top 30 뮤지션에 랭크된 또다른 K-POP 아티스트인 블랙핑크 또한 종합 14위로 랭크되며 21위에 랭크된 BTS를 간소한 차이로 앞섰습니다. 이를 통해 BTS와 블랙핑크의 최근 급상승세가 아직 종합 랭크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과, 전반적인 인지도 및 화제성 면에서 다른 해외 탑 아티스트들을 뛰어넘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K-POP 아티스트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은 기간이 다른 해외 탑 아티스트들에 비해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Top 30에 랭크된 점은 K-POP 시장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BTS 신곡 'Dynamite'의 빌보드 차트 1위 선점

실제로 위 분석에 사용된 BTS의 최다 조회된 곡은 'DNA'로 데이터가 집계된 점을 미루어 볼때 해당 랭킹은 최근 빌보드 차트 1위에 랭크되며 큰 화제를 모은 'Dynamite' 관련 성과들이 완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류챔피언에서는 해당 순위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자 가장 최근에 공개된 뮤직비디오 날짜를 기준으로 일일 조회수를 다시 집계한 결과, BTS의 '다이너마이트'가 1억뷰가 넘으며 1위를 기록했고, 그 다음이 블랙핑크의 'Ice Cream'이 8천800뷰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해외 아티스트들의 경우, 발매 당시 큰 화제를 모았던 카디비의 'WAP'는 일일 조회수가 4천200뷰로 BTS의 '다이너마이트'에 절반 이하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K-POP아티스트들이 해외 아티스트들에 비해 소셜 플랫폼을 통한 인지도가 적게는 두배 많게는 세배까지 차이가 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Top 30 아티스트 랭킹은 최근 대히트를 친 K-POP 신곡에 대한 성과가 완벽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 일일 조회수

또한 위 집계에서는 세계 1위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Spotify) Top 200 리스트에 등재된 신곡들의 일간 스트리밍 횟수를 비교했습니다. 하지만 스포티파이의 경우 서구권에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스트리밍 횟수는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해당 데이터는 K-POP 관련 실제 성과를 축소 평가할 수 있는 점 유의해야합니다. Top 30에 이름을 올린 아티스트중 신곡을 발매한 카디비, BTS, 저스틴 비버, 블랙핑크, 빌리 아일리시의 신곡 일일 스트리밍 횟수를 비교한 결과, 카디비가 500만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BTS가 394만건으로 두번째, 저스틴 비버가 339만건으로 세번째로 높았습니다. 이를 통해 BTS의 신곡 'Dynamite'의 현재 영향력은 해외 탑 아티스트와 견주었을 때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뿐만 아니라 또다른 K-POP 아티스트인 블랙핑크의 신곡 'Ice Cream' 또한 일일 스트리밍 횟수가 198만건으로, K-POP 신곡들이 실제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영향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횟수

BTS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실제 가치는 얼마나 될까?

BTS는 아시아권에 머물러있는 K-POP을 글로벌 시장의 주류로 올려놓았을 뿐만 아니라 영향력 있는 글로벌 한류 열풍의 주역으로서 엄청난 문화적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BTS는 걸어다니는 기업으로 불리울 만큼 엄청난 경제 효과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8년 현대경제연구원에서는 BTS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연평균 효과는 총 5조 5600억원에 달하며 10년동안의 총 경제적 효과의 경우 56조 16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후 BTS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BTS의 활약을 통해 연매출을 약 6000억원, 2016년에 비해 7배 이상으로 성장시키고 국내 소속사중 매출 2위를 차지하며 이제 곧 약 4조8500억원의 주가로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BTS외에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가 없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기업가치 고평가를 지적하는 목소리들이 들리고 있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실제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및 해외 엔터테인먼트들의 재무 분석표를 아래에서 분석했습니다.

국내 및 해외 엔터테인먼트 재무 분석표

Warner Music Group빅히트엔터테인먼트SMJYPYG
시가총액$14,448mn$4,042mn$661mn$1,083mn$786mn
2019 매출액$4,509mn$489mn$548mn$130mn$220mn
매출액 성장률0.76%95%7%25%-2%
달러($) 기준

사실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4조9500억원이라는 기업 가치는 국내 3대 기획사인 SM, JYP, YG의 시총을 합한 액수를 뛰어넘은 수준입니다. 물론 다른 3 엔터보다 월등히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투자자의 시각에서는 BTS이라는 유명그룹 하나에 의존도가 높은 기업에게 산정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주가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K-pop 아이돌 그룹의 활동 기간이 평균 10년이 넘지 않는다는 점, 모든 멤버가 국방의 의무를 위해 차후 활동에 공백이 생긴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빅히트가 현재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지는 불투명해보입니다. 더 나아가 현재 세계 3대 레이블로 손꼽히는 Warner Music Group (WMG)과 비교하면 더욱 더 조심스러워 질수밖에 없습니다. WMG의 매출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매출의 약 9배를 기록하였으나 두 기업의 시가는 약 3.5배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물론 2019년에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매출 성장률이 95%로 월등히 더 높았으나, 현재 카디비, 에드 시런, 브루노 마스등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뮤지션 다수를 보유하고 있는 WMG의 케이스를 볼 때 과연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BTS에게만 의존하며 WMG 시가총액의 30%에 버금가는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스터디 리서치 방법론

해당 스터디에는 50명의 국내 및 해외 음악 아티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활용하였습니다. 50명의 아티스트는 앨범/디지털 앨범 판매량, 소셜 미디어 플랫폼 구독자수, 최다 조회수등을 기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50명의 탑 아티스트들의 유튜브 구독자수, 최다 조회수,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횟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전체 평균값으로 나누어 어떤 아티스트가 가장 높은 인지도, 파급력 및 화제성을 갖고있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횟수의 경우 스포티파이에서 제공되는 TOP 200 차트에 명시되어 있는 일별, 주별 스트리밍 횟수와 뮤지션 정보에 나와있는 월별 스트리밍 횟수를 수집하여 활용하였습니다.

아티스트별 유튜브 구독자수, 최다 조회수 및 일일 조회수

아티스트유튜브 구독자 (백만)유튜브 최다 조회수 (곡명)월간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횟수인스타그램 팔로워수 (백만)
1Justin Bieber57.23,344,152,168 (Sorry)54,959,128148
2Ariana Grande43.31,804,804,410 (Side to Side)50,435,169203
3Ed Sheeran45.64,997,696,657 (Shape of You)51,374,60632
4Taylor Swift39.92,968,489,562 (Shake It Off)40,288,776140
5Katy Perry38.63,182,514,641 (Roar)35,510,726107
6Selena Gomez26.8692,509,088 (The Heart Wants What It Wants)43,714,366194
7Marshmello48.71,835,754,102(Alone)49,069,91630
8Rihanna35.41,571,349,249 (Diamonds)38,994,53688
9Beyonce21.71,065,706,949 (Halo)34,487,365155
10Drake22.81,663,253,262 (Hotline Bling)61,906,39672
11Maroon 5323,290,473,710 (Sugar)43,769,0588
12Eminem44.52,067,536,542 (Love The Way You Lie)35,938,91931
13Nicki Minaj21.5958,940,958 (Anaconda)44,273,954123
14Billie Eilish34974,931,000 (bad guy)41,548,45767
15Blackpink48.81,333,653,708 (DDU-DU-DDU-DU)27,399,28930
16The Weeknd20.51,753,169,676 (Starboy)63,946,39025
17Jennifer Lopez13.41,608,795,739 (On The Floor)16,453,245132
18Cardi B14.71,230,954,661 (I Like It)50,774,96876
19Adele22.22,715,283,782 (Hello)22,662,38639
20Bruno Mars28.21,962,298,773 (The Lazy Song)33,206,05022
21BTS37.31,096,175,032 (DNA)31,143,92031.1
22Calvin Harris17.52,388,829,906 (This Is What You Came For)41,829,92510
23Chris Brown20.11,008,987,442 (Loyal)34,444,36572
24The Chainsmokers20.92,552,684,485 (Closer)31,403,9097
25Lady Gaga18.31,272,438,740 (Bad Romance)44,671,48844
26Post Malone19.81,254,752,114 (Congratulations)44,052,14723
27Travis Scott12.4680,227,273 (SICKO MODE)45,390,45134
28Justin Timberlake8.941,270,171,693 (Can't Stop The Feeling)21,362,56859
29DJ Khaled10.21,453,202,115 (I'm The One)31,666,16022
30Tyga9.511,041,762,254 (Taste)37,192,83321
31Queen13.21,208,558,964 (Bohemian Rhapsody)32,920,3964
32Linkin Park16.81,459,335,529 (Numb)19,316,6446
33Michael Jackson18.7843,549,520 (Billie Jean)23,569,1585
34Britney Spears7.86533,501,817 (Baby One More Time)16,053,79227
35Whitney Houston5.24991,279,529 (I Will Always Love You)20,226,9491
36AC/DC6.61793,624,423 (Thunderstruck)19,894,4593
37Kanye West6.41360,785,341 (Stronger)31,974,211N/A
38Metallica6.54835,532,451 (Nothing Else Matters)16,086,2707
39Mariah Carey6.2638,796,832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14,225,71410
40The Beatles4.8297,181,834 (Don't Let Me Down)22,986,623N/A
41Madonna4.28347,041,528 (La Isla Bonita)13,306,23916
42Jonas Brothers4.9285,140,630 (Sucker)20,220,889N/A
43Elton John1.93329,148,054 (Sacrifice)23,859,701N/A
44Pink Floyd2.28503,072,921 (Another Brick In The Wall)13,625,242N/A
45The Rolling Stones2.1350,096,262 (Anybody Seen My Baby)19,820,498N/A
46Celine Dion4.48208,091,901 (I'm Alive)9,656,007N/A
47Elvis Presley1.75241,370,476 (Can't Help Falling In Love)12,364,385N/A
48Billy Joel1.03153,744,999 (Piano Man)14,447,654N/A
49Eagles0.272571,132,833 (Hotel California)13,993,474N/A
50George Strait0.64185,244,301 (Remember When)4,086,052N/A
김희영 Hailey Kim

김희영 (Hailey Kim) 애널리스트는 신용카드, 보험등의 개인금융 상품과 플랫폼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있습니다. 2018년 콜롬비아 대학교 바나드 컬리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밸류챔피언 근무 전 뉴욕 소재 Navigant Consulting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