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적금 평균금리 비교분석

묵돈마련을 위해 처음으로 재테크를 하는 소비자들의 대다수는 적금에서 부터 시작하는분들이 많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18개의 1금융권 은행들과 60여개의 2금융권 저축은행들이 제공하는 수백개의 적금 상품자료를 조사하여 저축자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구성요소 별로 금리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적금 평균금리 비교분석

2020년 기준 평균 1년만기 적금금리는 2.17%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초단기에서 중기로 만기가 길어지면 금리가 올라가는 양상을 보이지만 1년이 넘는 중장기 적금 금리 사이에선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보통 장기적으로 돈을 맡기는 고객은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년이상 적금금리가 낮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4년이상 만기 적금을 제공하는 은행이 비교적 적어 몇몇 은행이 제공하는 장기상품 수요가 높기 떄문입니다. 두 번째는 불확실한 경제전망 때문에 안전자산을 찾는 저축자들이 늘어나 이율이 더 떨어지기 전, 장기적으로 일정한 이자를 보장 받을 수 있는 장기상품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인 걸로 해석됩니다.

만기별 적금 편균금리 비교

1금융권 적금 평균금리 vs. 2금융권 예금 평균금리

2금융권 평균 1년만기 적금금리는 2.38%로 1금융원의 2.05%보다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금융권은 모든만기에서 평균적으로 더 높은 금리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2금융권의 높은 리스크와 생소함, 그리고 낮은 편의성을 보충하기 위해서 높은 금리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금융권 시중은행은 비교적 낮은 리스크와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2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금융권별 평균금리 비교

정기적립 적금금리 vs. 자유적립 적금금리

정기적립식 적금의 평균 1년만기 금리는 2.31%로 자유적립식 적금 평균 1년만기 금리인 2.04%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평균적으로 모든 만기에서 정기적립식 적금금리가 자유적립식보다 높습니다. 이는 정기적립식 고객은 규칙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납입해야 하지만, 자유적립식 고객은 융통성있는 주기에 재량대로 금액을 납입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적립방식별 평균금리 비교

월최고납입한도가 높을수록 좋을까?

평균적으로 월최고납입한도가 낮고 예치기간이 짧을 수록 금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3개월만기, 최고한도가 백만원 이하인 상품 평균금리가 최고한도가 백만원 초과인 상품보다 0.76%나 많지만, 2년만기상품중에선 평균적으로 0.22%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최고납입액이 낮다는 것은 저축액이 비교적 적은 고객을 겨냥한 상품이란 것을 보여주며, 높은 금리로 사회초년생, 또는 신규고객을 유치하기위한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월최고납입한도별 평균금리 비교

마치며

묵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적금은 기본적으로 유동성, 융통성을 줄이거나 리스크를 높일 수록 금리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금리가 역대 최저이고 경제 전망이 불안정한 지금, 예외는 없지 않아 있지만, 전반적으로 크게 다른 상품은 없습니다. 사회초년생이거나 처음으로 적금을 가입하시는 분들에겐 장기간동안 쓸 수 없는 큰 금액를 다른 사람들에게 맡기는게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서 인내심을 가지고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조사 방법론

소비자 분의 경제 상황 및 조건은 상이할 수 있지만 정보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밸류챔피언은 리서치 방법론 확립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적금평균금리 분석에는 18개의 1금융권 은행들과 60여개의 2금융권 저축은행이 제공하는 수백가지 적금상품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간접비용을 줄여 높은 금리와 편의를 제공하고, 독자님께서 쉽게 비교, 가입하실 수 있는 인터넷/스마트 뱅킹 상품을 중심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예금 조사대상 1금융권 은행 목록
KB국민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
우리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한국씨티은행SC제일은행
Sh수협은행케이뱅크카카오뱅크
BNK부산은행DGB대구은행BNK경남은행
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
예금 조사대상 2금융권 저축은행 목록
SBI저축은행OK저축은행한국투자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유진저축은행애큐온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오성저축은행삼호저축은행
삼일저축은행고려저축은행OSB저축은행
등 60개 저축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