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적금에 가입할 시 꼭 알아야 할 금융서비스

예상하지 못한 일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이미 가입한 예적금 상품이 있다면 어쩔 수 없이 중도해지하고 이자소득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은행은 어떤 일이 생겨도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밸류챔피언과 함께 다음 서비스들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만기자금 자동관리 서비스

예적금은 기본적으로 만기시 원하는 계좌로 자동입금되지 않습니다. 더불어 만기 후 바로 해지되지 않고 방치된 예적금은 매우 낮은 금리를 적용 받기 때문에 효율적인 재테크를 위해선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적금을 들어놓은후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만기 이후 해지가 되지 않아 최종거래일로부터 5년이상 방치 되어 있는 휴면계좌는 현재 5,000만개가 넘으며 잔액도 1조원이 넘어 만기자금관리가 잘 안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상황을 위하여 대부분 은행들은 만기 후 바로 해지할 수 없는 고객을 위해 다양한 만기자금 자동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과기간만기 후 금리 예시
1개월 미만만기시점 약정이율 50%
1개월 이상 6개월 미만만기시점 약정이율 30%
6개월 이상만기시점 약정이율 20%

자동입금 서비스

만기 시에 국외이주 등의 이유로 은행지점이 들리기 어려운 상항에 처했다면 자동입금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동이체, 자동해지, 편리입금 등 여러 명칭으로 불리는 자동입금 서비스는 만기 시 예적금을 원하는 입출금 계좌로 입금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은행별 또는 상품별로 타행의 계좌로 자동입금이 제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품설명서를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재예치 서비스

만기 뒤에 원금 또는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원리금을 같은 금융상품에 다시 투자하고 싶다면 자동재예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연장 서비스라고도 불리우는 자동재예치 서비스는 만기일에 고시된 금리로 원금 또는 원리금을 재예치 해드립니다. 짧은 기간내에도 금리가 변동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지만 한시도 지체하지 않고 편하게 재투자 하고 싶다면 편리한 서비스 입니다.

돈이 갑자기 필요할 때 유용한 서비스

살다보면 갑자기 큰 지출이 생겨 적금, 또는 예금을 중도해지하고 이자소득을 잃는 경우가 흔합니다. 예적금을 중도해지하는 비율은 매년 40%를 웃돌기 때문에 중도해지로 인한 이자손해가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적금을 중도해지 할 경우 매우 적은 금리를 적용받기 때문에 갑자기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다음 서비스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치기간중도해지 금리 예시
1개월 미만약정이율 10%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약정이율 30%
3개월이상 6개월 미만약정이율 50%
6개월 이상 9개월 미만약정이율 70%
9개월 이상 11개월 미만약정이율 80%
11개월 이상약정이율 90%

만기앞당김 서비스

만기앞당김 서비스란 만기전 1개월 까지 지급일을 앞당겨도 중도해지 이율을 적용하지 않고 예치일수에 약정이율을 적용하는 서비스 입니다. 예를들어 5월 15일에 1년만기 예금에 가입했다면 만기일 전인 내년 4월 30일에 해지를 해도 중도해지 이율이 아닌 약정이율을 적용받을수 있습니다. 다만 상품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하고, 적금일 경우 마지막 납입액을 지불한 뒤에만 만기일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만약 예적금 만기일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매우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부분해지

부분인출, 일부해지 등 여러 명칭으로 알려져 있는 부분해지 서비스는 예적금 전체를 중도해지 않고 필요한 금액만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인출한 금액은 물론 약정금리를 적용 받지 않지만 아직 예치 되어있는 금액의 이자소득을 잃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다만 최저 예치금액은 남겨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급하게 필요하고 예금에 최저 예치금액 이상의 금액이 예치되어 있는 분은 꼭 알아야할 서비스 입니다.

예금담보대출

예금담보대출이란 현재 예치되어있는 예적금을 담보로 받을 수 있는 대출입니다. 보통 예치금액의 90% 에서 100% 사이의 금액을 대출 받을 수 있으며 자신의 예적금 금리에서 1% 정도의 추가 금리를 적용 받기 때문에 신용대출 같은 대출에 비해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적금을 담보로 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같은 은행에서만 받을 수 있지만 대출을 빨리 갚을 수 있다면 이자소득에 큰 피해를 입지 않고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예금 추가입금 서비스

가끔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겼을 때 지출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소득이 생겼는데 이미 가입한 예금에 비해 금리가 떨어졌다면 예금 추가입금 서비스를 이용해서 이용해서 같은 예금에 더 많은 금액을 예치 할 수 있습니다. 추가입금을 할 수 있는 횟수는 제한되어 있고 만기일자도 바꾸지 못 하지만 갑자기 묵돈이 생겼다면 이자소득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재테크 서비스 입니다.

마치며

은행에서 모두가 자주 이용하는 금융상품인 예적금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서비스가 여럿 있습니다. 위 서비스를 잘 모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은행과 상품에따라 제공하는 서비스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상품설명서를 자세히 참고하고 위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효율적인 재테크를 하시길 빕니다.